라즈베리파이 초기설정 (2)

1. 유선랜(eth0) 설정

고정IP를 사용하는 특수 환경이 아닌, 일반적인 유동IP 환경(일반 가정집 인터넷, 공유기 사용 등등)에서는 유선랜(eth0)은 별도의 설정 없이 케이블 연결만 하면 곧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터미널 환경에서 ifconfig명령어로 IP주소, MAC주소 등의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2. GUI 사용, 무선랜 설정

라즈베리파이에는 기본 무선랜이 탑재되어있지 않고, USB 동글 형태의 무선랜을 별도로 구입해야 무선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크기도 작고 저렴한 ipTIME N100mini를 구매해서 사용 중입니다. 최저가는 8천원 선입니다.


ipTIME N100mini는 다행히 라즈베리파이에서 드라이버 설치 등의 별도 설정 없이도 사용 가능합니다...만 특정 AP에 연결하는데는 별도 설정이 필요한데, GUI에서 편리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GUI환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터미널 환경에서 startx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아쉽게도? putty에서 SSH로 원격 접속한 환경에서는 GUI 사용이 불가능하고, 일단은 모니터와 직접 연결해서 사용하셔야 됩니다.

GUI를 원격접속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 항목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무선랜 설정은 바탕화면의 WIfi Config를 실행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Current Status탭의 'Scan' 버튼을 클릭하신 뒤에, 연결하실 AP를 더블클릭 하신 다음, 'PSK' 항목에 AP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Add' 버튼을 누르시면 연결할 AP 등록이 됩니다.




AP 등록이 완료되면 Network 항목에 방금 등록한 AP의 이름이 표시되고, 아래의 Connect 버튼을 누르면 해당 AP와 연결됩니다.



Status 항목이 위 스크린샷처럼 Completed라면 접속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3. 패키지 설치, 원격으로 GUI 접속

윈도우 PC에서 라즈베리파이를 원격으로 접속해서 GU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즈베리파이에 'xrdp'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제 소프트웨어 설치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사전 지식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라즈베리파이는 Linux 운영체제를 사용하는데, 리눅스는 모든 소스코드가 공개된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아무나 수정이 가능하고, 여러 단체에서 각자 수정한 리눅스를 공개, 배포하고 있는데

큰 틀로 나누면 Debian 계열(Debian, Ubuntu, 이 강좌에서 사용중인 Raspbian 등등), Redhat 계열(Redhat, CentOS, Fedora, 라즈베리파이의 Pidora) 등이 있고, Debian 계열의 리눅스는 APT(Advanced Packaging Tool)로 소프트웨어 관리를 하는데, Raspbian에서 사용 가능한 패키지 파일이 있는 중앙서버를 등록해 놓고, APT 명령어를 이용해서 서버에서 패키지를 받아오는 방식으로 패키지 설치를 합니다. 물론 패키지 파일을 따로 받았다면 패키지 파일을 수동으로 설치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APT 사용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패키지 정보 업데이트 : sudo apt-get update

패키지 설치 : sudo apt-get install '패키지명'

패키지 제거 : sudo apt-get remove '패키지명'

설치되어있는 모든 패키지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 sudo apt-get upgrade


위 명령어의 맨 앞에 붙는 'sudo'는 일반 사용자가 관리자(root) 권한을 임시로 사용하겠다는 명령어인데,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xrdp 설치를 위해서는 먼저, sudo apt-get update 명령어를 이용해 서버에 등록된 패키지파일 정보를 받아와 업데이트 한 뒤, sudo apt-get install xrdp를 입력해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된 이후에는 윈도 PC에서 실행 -> mstsc를 입력해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 후,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를 입력하면 원격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Raspberry P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즈베리파이 초기설정 (1)  (0) 2014.08.06